아파트, 오피스텔 이사 관리비 정산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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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정당

2025.01.01 업데이트

조회2,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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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파트, 오피스텔 이사 관리비 정산 하는 방법 

 

이사할 때 관리비뿐만 아니라 여러 공과금의 정산이 필요합니다. 

특히 아파트나 오피스텔에서 이사 나가고 들어올 때 공과금 정산 문제로 다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균적으로 이사 시 관리비 외에도 전기세, 수도요금, 가스비, 인터넷 및 IPTV 요금 등을 정산해야 합니다.


 

 

[아파트, 오피스텔 이사 공과금 정산 한눈에 보기]

정산 항목

기준일

정산 방법

관리비

사용 기간

이사 전날까지

정산 기준일로부터 하루 전날 송금

정산 시기

이사 당일

전기세

정산 기준일

이사 당일

직접 한국전력에 문의하여 사용량 확인 후 송금

정산 방법

123번으로 전화

수도요금

정산 기준일

이사 당일

관리사무소와 협의 후 송금

정산 방법

관리사무소 통해

가스비

정산 기준일

이사 당일

지역 가스업체에 퇴거 접수 후 송금

정산 방법

가스업체 방문 및 문자 확인

인터넷 & IPTV

정산 기준일

이사 전날

계약 이전 또는 해약 후 송금

정산 방법

서비스 제공업체에 문의

*공과금 정산은 지역 및 계약 조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공과금 정산 팁]
 

1. 정산 기준일 미리 확인하기 

=> 임대차 계약서에 명시된 기준일을 확인하고, 그에 맞춰 정산 일정을 계획하세요.

 

2. 공과금 사용량 미리 체크하기 

=> 이사 전에 각 공과금의 사용량을 확인하여 정확한 금액을 산정하세요.

 

[공과금 정산 과정]

 

1. 정산 기준일 설정

=> 보통 임대차 기간의 말일로 설정하며, 그 날까지의 사용량을 기준으로 정산합니다.

 

2. 각 공과금 별 정산 방법 숙지

=> 관리비, 전기세, 수도요금, 가스비, 인터넷 & IPTV 등 각각의 정산 방법을 이해하고 준비합니다.

 

3. 필요한 서류 준비

=> 정산을 위해 필요한 서류나 확인서를 미리 준비하여 원활한 정산을 도모합니다.

 

 

[공과금 정산 상세 과정]

 

공과금 항목

정산 방법

임차인

관리비, 전기세, 수도요금, 가스비, 인터넷 & IPTV

사용량 확인 후 임대인에게 송금

임대인

관리비, 가스미납요금 확인

임차인에게 정산 서류 요청 후 처리

 

공과금 정산, 이렇게 준비하세요!

 

1. 관리비 정산: 정산 기준일을 기준으로 이사 전날까지 송금

2. 전기세 확인: 한국전력에 전화하여 사용량 확인 후 송금

3. 수도요금 조정: 관리사무소와 협의하여 정확한 사용량 반영

4. 가스비 정산: 가스업체에 퇴거 접수 후 확인 문자 받아 송금

 

 

공과금 정산을 미리 철저히 준비하면 이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갈등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과금 정산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추가 팁을 알아볼까요?

 

 

공과금 정산을 쉽게 하는 꿀팁  

 

구분

효과

1. 필요한 서류 정리

서류 목록

계약서, 사용량 증명서 등 미리 준비

정산 과정 간소화

준비 방법

폴더에 정리하여 쉽게 접근

2. 일정 관리

일정 계획

이사 일정을 기준으로 정산 일정 설정

시간 관리 효율성 증대

알림 설정

스마트폰 캘린더에 알림 설정

3. 통신사 연락

이전 신청

인터넷 & IPTV 이전 신청 미리 완료

서비스 중단 없이 이전 가능

해약 절차

위약금 없이 해약 가능 지역 확인

4. 가스 접수

퇴거 접수

퇴거일 기준 3일 전 가스업체에 접수

정산 지연 방지

검침 확인

퇴거 당일 현장 방문 검침 및 정산

지역 및 계약 조건에 따라 정산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파트나 오피스텔 이사 시 공과금 정산은 여러 단계와 항목을 포함하여 복잡할 수 있습니다.

미리 준비하고 철저히 관리하면 원활한 이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이사업체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이사 전문업체 쉽게 찾는 방법 4가지
 

부당비용 없고, 책임보험 있는 업체 필수입니다.

조건이 같아도 이사 비용, 실력 차이는 크기 때문입니다. 이삿짐 센터는 최소 2~3곳을 비교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저렴한 이사 비용보다 아정당이사처럼 4가지 사항을 확인하고,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찾는 게 좋습니다.

 

아정당이사

 

☑ 365일 상담 가능한 업체 확인하기
 

아정당 이사 파트너는 최소 10년 이상 작업한 전문가로, 이사부터 청소 서비스, A/S까지 한 번에 해결합니다. 365일 내내 전화상담, 비대면 견적을 받기 때문에 퇴근후 주말, 언제든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서비스 이외 다른 요청 사항이 있다면, 상담으로 정확히 확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아정당이사

 

☑ 부당 추가비용 0원을 지키는 업체 확인하기
 

고객 안심이 우선인 아정당이사는 무리한 운반을 하거나 상담에 없던 부당한 추가 비용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수고비, 식사비를 요구한다면 120% 보상해 드립니다.

 

아정당 이사

 

☑ 국내유일, 본사 책임제 실시하는지 확인하기
 

아정당이사는 소비자 피해 및 사고율이 5% 이내로 제품 파손, 분실 걱정을 줄이기 위해 적재물 배상책임보험에 100% 가입되었습니다. 
※아정당이사 계약서는 이사손해, 보상 내용까지 모두 적혀있습니다.
 

만약 물건 파손 시, 본사 차원 최대 1000만 원 한도 내에 보상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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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정당은 이사부터 인터넷 가입, 가전렌탈까지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최대 혜택으로 제공합니다. 인터넷+정수기 렌탈시 최대 78만 원 현금 사은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 맞춤형 서비스는 365일 생활 솔루션 아정당 카톡상담으로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아정당이사 진행시 제공 서비스]

① 이사 계약 시, 무료 이사 알림 서비스 제공

② 이사 완료 시, 최대 100만 원 후기 이벤트 참여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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