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셀 합치기 나누기 단축키까지 전부 다 알려드립니다!
아정당
2025.07.03
조회46
스크랩0
엑셀에서 셀 합치기와 셀 나누기는 데이터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데 중요한 기능입니다.
오늘은 셀 합치기와 나누기 방법을 알려드리고, 단축키로 작업하는 방법도 소개하겠습니다!
이 팁들을 통해 엑셀 작업 효율을 한층 높일 수 있습니다!
목차
1. 엑셀 셀 합치기 / 나누기
2.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알아보기
1. 엑셀 셀 합치기 / 나누기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보기 좋게 셀을 정리하기 위해 병합해야 할 때가 옵니다.
글자가 너무 많아 눈에 잘 띄지 않는 아래의 표를 셀 합치기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병합하고 싶은 셀을 선택해 주십시오.
1) 엑셀 셀 합치기
상단에 보면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이라는 탭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전체 병합, 셀 병합, 셀 분할 등 여러 옵션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적용하여 정리했습니다.
적용 시 해당 창이 뜨는데 무시하고 확인을 눌러주십시오.
해당 기능 사용 시 긴 텍스트를 하나의 셀로 정리하고 가운데 정렬 되어 더욱 깔끔합니다.
전체 병합의 경우에는 열이나 행을 합치기 위해 사용하는데요!
정렬이 제대로 되지 않아 한 번 더 정렬을 해줘야 할 수 있어 사용 빈도가 낮은 편입니다.
2) 엑셀 셀 나누기
셀이 합쳐져 있던 상태에서 다시 나누기를 원할 때는 셀 분할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3) 엑셀 텍스트 합치기
필요한 텍스트만 병합하고 싶은 상황도 생기는데요.
'=' 등호 입력 후 병합할 텍스트의 각 셀을 선택하고, '&'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A1&B1처럼 입력하면 두 셀의 텍스트가 하나로 합쳐집니다.
그리고 Enter를 누르면 선택한 셀의 텍스트가 한 곳에 모아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리스트 작성이나 주소 합치기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알아보기
문서 작업을 할 때 엑셀 셀 합치기를 자주 하신다면 단축키를 지정하는 것이 편리하겠죠!
하지만 해당 단축키는 설정이 되어 있지 않아서 따로 지정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좌측 상단에 '파일'을 누른 뒤 좌측 하단에 있는 '옵션'을 클릭해 주십시오.
좌측 메뉴에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들어갑니다.
명령 선택을 많이 사용하는 명령에서 홈 탭으로 변경해주셨습니다.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클릭해 추가 후에 단축키 순서를 조정하고 확인을 눌러주십시오.
*단축키 순서는 위에서부터 Alt+1,2,3,4입니다.
셀 병합 단축키는 Alt+4가 되겠습니다.
적용 결과, 단축키 실행 시 같은 화면이 보이면 적용되는 모습입니다.
추가 꿀팁
Ctrl + Y : 반복 수행 단축키
이전에 수행했던 기능을 똑같이 실행하는 기능인데요.
병합 기능을 사용한 뒤, 바로 다른 셀을 병합할 경우 Ctrl + Y를 누르면 적용됩니다.
이제 엑셀 셀 합치기와 나누기 기능을 쉽게 활용할 수 있겠네요.
셀 합치기 단축키를 익히면 더 빠르고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엑셀을 더 잘 활용하면, 업무에서 시간도 절약하고 효율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