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하자보수기간 이것만 알아도 피해 안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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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정당

2025.04.29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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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테리어 하자 보수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시공 항목 별로 법적으로 정해져 있으며, 

건설산업기본법 시행령 제30조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됩니다.

공정 항목

하자담보 책임기간

벽지, 타일, 도장 등 실내 마감

1년

창호 및 설비 (급배수, 냉난방)

2년

지붕, 방수 시공 등 구조 관련

3년

 


 

최근 5년간

인테리어 피해 사례 : 2,752건

 

단연코 1위 

:  부실 공사로 인한 하자

 

인테리어는 한 번 잘못하면 금전적 손해는 물론, 

일상생활에 큰 불편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알고 준비하면

피해 확률 90% 이상은 줄일 수 있어요.



 

📢 이 글에서 알 수 있는 것

 

1. 하자 발생 시 대처 방법

2. 안전한 인테리어 업체 선정 방법

 

▼ 인테리어 전 모르면 안되는 정보


 

 

1. 하자 발생 시 대처 방법

 

➀ 문제 파악 및 증거 수집

 

하자 발견 후, 무조건 눈이 아닌

‘증거 수집’이 필요합니다.

 

- 하자 부위 사진 촬영 / 영상기록 등 

 

이때 찍은 사진 한 장이
소송을 빠르게 끝내는 결정적 ‘한 방’이 됩니다.

 

 

➁ 계약서 내용 발췌 및 통보

 

계약서에는 보증 기간, 하자보수 조건,

처리 절차가 명시되어 있어요.

 

예를 들어, 계약서에

‘1년 이내 누수 발생 시 무상 수리’가 있다면

업체는 이에 따라 반드시 조치를 해야 합니다.

 

 

➂ 업체에 하자 보수 요청

 

문제 상황을 정리한 뒤,

하자보수 요청을 전달하세요.

 

- 이메일, 문자 등 증거가 명확한 방식 권장

- 하자 보수 완료 기한 명시

 

만약, 하자보수를 요구했는데

업체가 응하지 않는다면?

 

잔금 남은 거, 한 번에 다 주지마세요.

 

마감이 부실해 하자가 나왔고,

소비자가 하자보수 요청 시 거절했다면, 

 

잔금 전액이 아닌 상담 범위 내 일부 유보 가능하다는,

판례도 명확합니다. (대법원 14~5 판례 일부 발췌)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잔금 유보 의사 표현을 정확히 하세요.

 

공식 문서로

‘하자 보수 시 잔금 지급 예정’이라고

통지하는게 좋습니다.

(문자, 메일, 내용증명 등)

 

만약 협의가 어려울 경우

소액재판 또는 소비자분쟁위원회 제소 가능해요.

 

💡하자를 예방하는 꿀팁!

 

항목

체크 포인트

계약서 작성

자재, 색상, 공사 범위, 보증 기간 등 세부 명시

공사 전 점검

도면·자재 품질·시공 계획 사전 확인

공사 중 관리

주기적 현장 방문으로 실시간 점검

최종 점검

마감 후 모든 항목 체크 및 사진 기록

업체 선정

실제 시공 후기, 면허 여부, 표준계약서 사용 확인

 

 

2. 안전한 인테리어 업체 선정 방법

 

 

1) 실내건축공사업 면허가 있는 업체

 

1,500만 원 이상 공사 계약 시

필수로 있어야 하는 면허

 

기본도 지키지 않는 업체가,

인테리어 중계 플랫폼 기준

10곳 중 6곳이나 됩니다.

면허가 없다 > 계약 불법 > 사기 쳐도 보상 X

 

 

2) 공사 완료 후, 하자보증까지 가능한 업체

 

공사 완료 후 3년까지 A/S보장 꼭 받으세요!

 

 

3) 계약 후, 추가비용 요구 없는 업체

 

관리비, 자재 업그레이드 추가비용 요구 등 

다양한 명목으로 덤탱이 쓰시면 절대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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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가 망해도 나라에서 보상 해줍니다.

 

또한, 공정위에서 제공한

인테리어 표준 계약서를 사용하고 있어,

 

A/S나 하자 걱정 없이, 안전하게 계약 가능해요.

(계약서에 전부 기재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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