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대리점, 직영점, 판매점 어떤 차이일까?

다민이

2020.07.06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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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 대리점, 직영점, 판매점 어떤 차이일까?


통신사의 직영점, 판매점, 대리점에 대해 알아봅시당~




오늘은 바로 각설하고 본론부터 들어갑니다.

여러분들의 시간은 소중하기에 요점만 간단하게 말씀드려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목차 ]


1. 통신사 대리점, 판매점, 직영점의 차이


2. 상품구매 비교








1. 통신사 판매점, 대리점, 직영점의 차이


이동통신사의 유통망은 통신사의 투자, 계약, 운영 주체에 따라 판매점, 대리점, 직영점으로 나뉩니다.

하지만 고객의 시선으로 봤을 때, 세 매장의 차이점을 쉽게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판매점, 대리점, 직영점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판매점


판매점은 한 통신사에 속하지 않고 여러 통신사와 계약을 맺고 상품을 파는 매장입니다.


KT, SK, LG 세 통신사의 모든 상품을 제공하죠. 모든 통신사가 판매점에 모여 있기 때문에

각 통신사별로 모델과 가격을 비교하고 구매자에게 적합한 상품을 구할 수 있습니다.

판매점은 휴대폰 판매에 따라 통신사에게 수수료를 받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판매점의 특징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판매점을 찾고자 하실 때는 간판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여러 통신사의 로고가 간판에 있으면 바로 그 곳입니다!


사업자 입장에서 보면 통신사 창업을 할 때 창업비용이 덜 드는 것이라고 볼 수 있죠.

다른 대리점이나 직영점의 경우는 휴대폰을 산 뒤 본인이 들고 있어야 되는데

요즘 휴대폰은 보통 100만원이 넘으니까 50대만 사도 5억의 자산이 필요한데

판매점은 고객이 요청하면 퀵으로 휴대폰을 그 때서야 공급받는 방식이니까요.











2) 통신사 대리점


대리점은 쉽게 생각해서 본사가 직영점이라면 대리점은 체인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언뜻 보기에는 대리점과 직영점을 구분하기가 쉽지 않죠. 대리점은 통신사 자영업을

하고 싶은 사업자들이 통신사와 계약을 맺고 운영하는 체인점 개념의 매장입니다.

또한 대리점은 판매점에 상품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소비자에게 상품을 제공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대리점을 방문하고 싶다면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특징을 파악하시면 됩니다.










3) 직영점





직영점은 각 통신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매장이고 판매점과 대리점과 달리 전산의

권한이 높은 매장이기에 개통 및 해지뿐만 아니라 통화내역을 청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직영점은 판매점과 대리점과 다르게 고객센터의 역할도 합니다. 오프라인의 형태이기

때문에 유선상 문의 및 상담보다 더 자세하게 궁금한 점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개인 사업자가 운영하는 것이 아닌 본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매장에

들어가는 비용은 모두 본사가 부담하는 매장입니다. 직영점의 특징을 요약해드리겠습니다.





통신사 대리점, 판매점, 직영점 별 특징




직영점과 대리점의 차이는 멀리서 볼 때는 구별할 수 없습니다.

가까이 가서 봐야 간판 아래에 "직영"이라는 단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판매점과 대리점, 그리고 직영점의 특징과 차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직영점이 윗 단계의 매장이고 그 아래로 대리점, 판매점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매장의 수를 따지면 판매점이 많고 대리점 직영점 순으로 많습니다.

피라미드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상품을 구입 방법


먼저 요약하자면, 판매점 상품 구매가 스마트한 방법이 될 수 있죠!

통신사와의 경쟁이 치열해지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대리점과 직영점과 달리 소비자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규모가 큽니다.




단 본인이 정보가 빠삭하다는 가정하에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턱대고 아무것도 모르고 오프라인 매장 문을 두들겼다간

덤탱이를 두들겨 맞을수 있는 가능성이 큽니다.




스마트하게 구입하다 = 인터넷에서 미리 스팟이나 성지(조건좋은곳)을 알고 연락을 하고 간다




방법을 댓글로 자세하게 알려드릴 수는 있으나 결국 결정은 본인들의 선택입니다.

반면, 그렇다고 직영점에서 제품을 사는 것이 안 좋은 것은 아닙니다.

직영점이 더욱 친절, 청렴?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리베이트 규모가 판매점은 들쑥날쑥하다면 직영점은 일정합니다.

고객센터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직영점의 경우에는 판매가 없어도, 서비스 이용수당을 통한

수익 부분이 커서 큰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었습니다.

(SK 고객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면 본사로부터 수당을 받습니다.

결합을 시켜준다거나, 수납을 대신해준다거나 등입니다)


KT요금제


LG요금제





KT요금제




그만큼 마진에 대한 욕심이 크지 않기 때문에 불필요한 서비스를

일부 추가시킬 없고 서비스 만족도가 높은 것이지요.






인터넷, 렌탈, 통신사, 유통망, 계약, 상품, 매장, 휴대폰, 유선상, 고객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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