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종합 증명서란? 등기부등본 차이 및 발급 방법
아정당
2025.05.12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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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종합증명서 한 장이면
다른 문서 볼 필요 없습니다.
부동산 종합증명서란?
아파트나 토지, 상가 등
부동산 계약 시 확인해야 하는 공부 서류를
하나로 통합한 문서를 말합니다.
2014년 이전까지는 각각 출력해야 했던
등기부등본/건축물대장/토지대장을
한 장으로 요약해 볼 수 있어요.
▼계약선 쓰기 전 안 보면 손해보는 영상
목차
1. 발급 방법 및 자격 정리
2. 등기부 등본과 차이점 3가지
1. 발급 방법 및 자격 정리
부동산 종합증명서는 주로
- 부동산 매매 전 권리관계 확인
- 대출 심사 시 금융기관 제출
- 공공기관에 증빙서류 제출
시에 활용되는데요.
이때는 아래 방법으로
쉽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발급 방법]
| 정부24, 일사편리 등 온라인 발급 | 무인민원발급기 |
---|---|---|
수수료 | 열람 - 무료 발급 - 1부당 1,000원 | 기기 및 지역에 따라 500원~1,000원 |
절차 | 사이트 접속 V '부동산 종합증명서' 검색 V 주소 입력 V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 V 열람 또는 발급 선택 후 출력 또는 PDF 저장 |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부동산 종합증명서' 선택 V 주소 입력 V 발급 |
[자격]
누구나 발급 가능합니다.
해당 부동산의 주소만 알면,
소유자 본인이 아니더라도 열람 및 발급이 가능해요.
다만,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소유자의 주민등록번호는 비공개로 처리되니,
이 점 참고해 주세요!
2. 등기부 등본과 차이점 3가지
Q. 등기부등본이랑 같은 거 아니야?
A. 겉보기엔 비슷하지만
기능과 목적에 따라 상이해요.
① 내용 구성
등기부등본은 한 부동산의
법적인 정보만 따로 모아둔 서류에요.
누가 집주인인지, 집에 대출이 잡혀 있는지 등
권리 관계를 중심으로 확인할 수 있죠.
반면, 부동상 종합증명서는?
건물의 구조, 땅의 용도, 면적 등
18가지 행정 정보를 한 장에 모아둔
종합 보고서입니다.
② 용도
등기부등본
: 부동산을 사고 팔 때
부동산 종합 증명서
: 은행 대출 심사 또는 행정기관에서
부동산 정보를 간단히 파악할 때
∴ 법적으로는 등기부등본이 더 중요한 서류!
종합증명서는 보조적인 역할일 뿐이에요.
③ 발급 목적 및 법적 효력
종합증명서는 정부24, 일사편리 등
온라인 서비스로 쉽게 발급할 수 있는 반면,
등기부등본의 경우 법원에서
공식적으로 관리하고 발급하는 서류입니다.
쉽게 말해, 법적 효력이 더 쎈 문서는?
➔ 등기부등본
소유권 증명 등 공식 증거로는
부동산 종합증명서는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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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종합증명서와 관련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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