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SKT LG 유심기변 방법, 잘못하면 위약금 20만 원 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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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정당

2024.07.11 10:53

조회14,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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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심기변 뜻 모르면 손해 봅니다.

유심기변과 확정기변 차이

 

① 유심기변 : 유심을 다른 기기로 옮기는 방식

② 확정기변 : 일련번호 등록까지 포함

 

유심기변은 보험이나 분실 신고에 제약이 있습니다.

따라서, 확정기변하는 게 더 안전해요.

 

목차
1. 유심기변? 확정이변? 용어 총정리
2. 안전하게 유심기변 하려면?
3. 유심기변할 때 '이걸' 조심하세요

 

 

1. 유심기변? 확정이변? 용어 총정리

글 읽는 분들 중에 유심기변에 대해

이미 알고 오신 분들이 많을 거에요.

 

‘아니, 유심기변이고 확정기변이고 그게 뭔데?’

하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거고요.

 

뜻부터 방법, 위약금까지 다 알려드릴 테니

이어지는 글에 집중만 부탁드립니다.

 

 

기기변경 방법 2가지

휴대폰 기기를 바꾸는 방법에는

‘유심기변’과 ‘확정기변’이 있습니다.

 

확정기변이 유심기변보다 큰 개념인데요.

 

유심을 쓰는 기기만 바꾸면 ‘유심기변’,

통신사 전산에 일련번호 등록까지 하면 ‘확정기변’입니다.

 

유심기변만 해도 휴대폰 사용은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분실 신고나 보험 가입에 제약이 생겨요.

 

그렇기에 보다 안전하게 휴대폰을 쓰고 싶다면?

번거롭더라도 확정기변으로 하길 권해드립니다.

 

 

통신 3사 기기변경 방식

통신사홈페이지에서 확정기변 가능 여부비고
KTX확정기변 시 매장 방문 필수 (신분증 지참)
LG U+O홈페이지 개통 시 U+ 개통이력이 있는 빈 단말기로 변경
SKTO요금제 등에 따라 제한될 수 있음

 

[SKT 기기변경 제한 사항 일부]

 

  • 변경할 기기가 직권해지된 상태거나 분실신고 된 경우
  • 일시정지 상태인 경우
  • 휴대폰을 할부로 구매한 경우(3회 이상 납부 시 가능)

 

 

2. 안전하게 유심기변 하려면?

유심 섣불리 갈아 끼웠다간

위약금 몇십 만원 까지 물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기기변경을 안전하게 성공하고 싶다면

반드시! 개통을 언제 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기기변경 방식에 따라서도 위약금은 달라져요.

 

 

기기변경 방법 별 위약금 지불 가능성

  • 유심기변
     

유심기변은 기간에 상관없이 진행 가능합니다.

즉, 위약금도 물지 않는다는 의미인데요.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 없이 요금제 그대로

기기만 바꿀 수 있습니다.

 

  • 확정기변
     

확정기변은 기존 휴대폰 약정에 따라 위약금도 달라져요.

항목위약금
선택 약정요금제의 ¼을 고정적으로 할인받는 제도남은 기간에 상관 없이 유예 가능
공시지원금휴대폰 단말기 값을 깎아주는 지원금 제도잔여 약정 6개월 이내에만 유예 가능

 

요금을 할인받는 ‘선택 약정’이라면

약정 기간이 얼마나 남았든 유예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만약 예전 휴대폰을 개통할 때

공시지원금을 받았다면 남은 약정이 중요합니다.

 

6개월 넘게 남았지만 확정기변하려고 한다면

위약금 지불은 각오하셔야 해요.

 

잠깐!

이러면 공시지원금 받은 게 무조건 손해 아니냐고요?

 

공시지원금을 받았을 땐

유예된 위약금을 없앨 수도 있어요.

 

기기변경 한 휴대폰으로 남은 약정 기간을 메꾸는 건데요.

A 휴대폰에서 남은 걸 B 휴대폰으로 해결하는 셈입니다.

 

 

휴대폰 남은 위약금 확인 방법

휴대폰의 위약금은 이렇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통신사 앱으로 확인하기
  • 고객센터에 문의하기

[각 통신사 휴대폰 고객센터 번호]

 

  • KT : 114(무료), 1588-0010(유료)
  • LG U+ : 114(무료), 1544-0010(유료)
  • SKT : 1525(무료, SKT 고객), 1599-0111(유료)

 

 

3. 유심기변할 때 '이걸' 조심하세요

휴대폰 기기를 바꾸려고 대리점에 가면

최소 3개월은 지나고 바꿔야 한다고 할 거에요.

 

다른 건 아니고 ‘수당’이 걸려있는 문제라 그런 건데요.

 

개통해줬는데 사용량이 적거나 이러면

통신사는 판매자를 불법 영업으로 생각합니다.

 

이렇게 되면 판매자는 그 수당을 모두 뺏겨요.

수당이 환수되는 게 소비자에게 중요할까 싶을 수 있어요.

 

하지만 대리점과 함께 그 휴대폰 사용자인

여러분도 의심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이지만 아래에 적어둔 방법대로만 하면

번거로운 상황에 엮일 가능성은 없어져요.

 

 

안전하게 기기변경하는 방법

[유심기변, 확정기변 3사 공통 사항]

 

  • 3~6개월 채울 때까지는 유심기변만 하기
  • 평균 기간이 지나면 확정기변으로 전환!
     

[SKT 추가 사항]

 

  • 3~6개월까지는 칩을 빼고 전원 끄지 않기
  • 유심과 새 휴대폰은 모두 SKT 전용으로 사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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